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완전정복 잉글리시] 초등생 쓰기

by 걷기동행 2006. 4. 22.
SMALL

[완전정복 잉글리시] 초등생 쓰기

[서울신문 2006-03-24]

 


초등학교 교육 과정에서 쓰기는 5학년 이상에서 배운다. 하지만 듣기와 말하기, 읽기에 밀려 관심을 많이 가지지 않고 있다. 사실 초등학생들이 글을 영어로 쓸 기회는 거의 없다. 그러나 쓰기는 듣기와 말하기가 어느 정도 수준에 오른 뒤 시작하는 것보다 다른 영역과 병행해서 가르쳐야 효과적이다. 기능적인 측면에서 영어 쓰기에 접근하면 아이가 아예 흥미를 잃을 수도 있다. 능동적인 자세가 요구되는 쓰기는 재미를 느끼도록 유도해야 한다.

쉬운 문장부터 시작

초등학생도 단어를 조합해 문장을 만들려면 문장의 기본 구성을 익혀야 한다. 주어와 동사 위치뿐만 아니라 형용사와 부사 등 문장 요소의 적절한 배치를 알아야 한다. 하지만 초등학생들이 두꺼운 문법책을 통해 이론적인 문법체계에 매달릴 필요는 없다. 기본 지식만 숙지한 뒤 쉬운 단어로 이뤄진 간단한 문장을 찾아 익히도록 한다. 베껴 쓰는 연습을 하면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쉽게 문장에 대한 감각을 가질 수 있다. 실력 향상을 위해 처음부터 어려운 문장을 정할 필요도 없다. 간단한 문장이라도 암기할 정도로 숙지하면 단어를 바꿔 매번 새로운 문장을 만들 수 있다. 단어만 새로 채워 넣다가 문장을 응용하고 자신의 스타일로 변형시키면 저절로 영작 실력이 향상된다. 이같은 과정에서 스스로 영작에 대한 자신감이 붙으며 영어에 대한 흥미도 늘어나기 마련이다.

문장의 틀을 익히는 방법으로 받아쓰기를 이용하기도 한다. 무작정 외우는 것보다 받아 쓰기를 통하면 암기에 효과적이다. 제대로 듣지 못한 단어는 추측을 통해 채워 문장구성을 꿰뚫는 효과도 있다. 베껴쓰기와 받아쓰기를 통해 문장의 기본 체계와 문법 사항을 배우며 자신의 생각을 정리해 영문으로 표현한다.

그러나 초등학생들이 실생활에서 사용하지 않아 영문을 자연스럽게 쓰기 위해서는 동기 부여가 필요하다. 영어일기를 쓰거나 영어책을 읽고 주인공에게 편지를 보내는 등 다양한 과제를 아이에게 부여할 수 있다.

영어 쓰기 아이디어

초등학생들이 집에서 쉽게 할 수 있는 영작문은 다음과 같다. 각종 전단지나 잡지 등을 이용해 그림과 영어 단어를 오려 영어 사전을 만든다. 좋아하는 과자와 장난감 이름을 정리해 사전을 만드는 것도 좋다. 영어 사전이 완성되면 받아쓰기를 통해 사전에 나온 단어를 익힌다. 어려운 단어보다는 실생활에서 쉽게 사용되는 단어를 주로 고른다. 어느 정도 단어에 대해 자신감이 생기면 영어 일기를 시도한다. 처음에는 아는 단어만 영어로 대치하는 수준으로 쓰기 마련이다. 점차 자신의 생각을 영어 문장으로 쓰기 시작한다. 아이가 틀리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도록 배려한다.

주위에는 항상 한영 사전과 영한 사전, 영영사전을 놓아두고 자주 활용한다. 인터넷 사전을 활용하는 방법도 가르쳐 준다. 외국에서 체류한 적이 있는 친구나 친척들과 함께 영어 이메일을 주고받는 것도 가능하다. 이밖에 어린이 영자 신문을 이용하는 방법 등이 있다.

도움말 서울교대 부설초등학교 교사 김수정

이유종기자

LIST